피카소, 서있는 누드의 옆모습, 1908피카소박물관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진 전시로 피카소의 작품과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아시아예술과의 관계에 대해 조명한다. 흥미로운 점은 스페인 작가의 작품을 비서구 작가들과 함께 대면하며 비교하는 것이다. 전시는 두 파트로 구성되어 시대순으로 피카소와 비유럽권의 작가 간의 관계의 발전을 ...
마네, 음악레슨, 1870, 유화, 141x173.1cm, 보스턴미술관 소장.인상주의 초기에 우연히 새로운 악기가 출현하며 카페 콘서트, 무도회, 오페라 등으로 일상에서 음악의 위치가 점점 커져갔다. 마네, 드가, 르누와르, 마리소트, 휘슬러, 로트렉은 이런 시대의 변화의 목격자이자 주도자였다. 기존의 코드와 단절을 하며 현대성과 자유를 꿈꾸는 그들의 새로운 회화...
로댕, 아델의 몸, 1884, 석고, 13.3×44.6×18.9cm근대 조각의 아버지 오귀스트 로댕(Auguste RODIN, 1840-1917)의 사후 100주년을 맞아 그랑팔레는 <생각하는 사람>, <키스>, <칼레의 시민들> 등 작가의 대표작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올해 카미유클로델박물관에서의 전시와 뉴욕의 대규모 회고전 등 프랑스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예정인 로댕의 전시...
피카소, 안락의자에 앉아있는 올가의 초상화, 1918, 유화, 130×88.8cm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첫 번째 부인 올가 피카소와 함께했던 시절에 나타난 그림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이다. 우크라이나 출신의 올가는 러시아 발레 단원으로 당시 발레의 장식과 의상을 담당하던 장 콕토의 소개로 피카소의 만남이 이루어졌다. 그렇게 작가의 ...
녹색스카프를 맨 여인, 1893, 유화, 65.5×54.5cm인상주의의 대가 카미유 피사로(Camille PISSARRO, 1830-1903)가 인생의 후반부를 지낸 에라니 지역에서의 시간을 조명한다. 에라니의 감동적 풍경, 계절의 변화, 전원적 색채의 주민을 담아낸 작업들을 통해 예술적인 평가를 넘어 피사로의 작가 기질, 신념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무정부주의자였던 피사로는 집단적 ...
렘브란트, 창가의 여인, 펜과 갈색잉크, 29.5×16.44cm, 루브르박물관 소장황금시대 네덜란드 예술가의 작품세계를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온 풍요로운 동기들을 탐구한다. 장르화, 풍경화, 인물화, 역사화로 구성된 데생 100여 점에서 보여지는 주제의 다양성과 17세기 네덜란드 일상 장면에서 드러나는 주제의 코드화된 성격을 조명한다. 파리국립미술학교와의 ...
존 라프만, 요구되는 새로운 시대, 2013, 3D프린팅디지털기술은 오브제에 대한 개념과 제조에 혁명을 일으켰고, 건축가, 디자이너, 예술가들의 실행방식을 변화시켰다. 전시는 디자인의 오브제에서 건축 프로토타입 및 혁신적인 프로젝트 등에서 3D 프린팅을 실험적 비평 도구로 사용하는 젊은 세대 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
클림트, 공원, 1910년 경, 유화, 110.4x110.4cm, 뉴욕 근대미술관 소장. 프랑스의 녹색 유산은 오늘날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22,000여 곳의 공원과 정원은 역사적, 식물, 조경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며 그중 2,000여 개 이상이 역사유적으로 등록되거나 분류되었다. 전시 '정원, 그것은 세계의 가장 작은 조각이자 동시에 온 세상이다'는 미셸 푸코의...
반 고흐, 씨뿌리는 사람, 아를, 1888, 유화, 32×40cm, 암스테르담 반고흐미술관 소장르네상스 이후에 시작된 서양의 풍경화는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 안정적으로 자연을 재현하는 동시에 내면의 감정을 반영하거나 언어로 표현 불가능한 감정을 관객이 경험할 수 있는 영역으로 발전한다. 캐나다 온타리오갤러리와의 협업으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고갱, 드니...
아넷 알보에, 통로 만들기, 2013,유화 , 180×250 cm아넷 알보에 플렌버그(Anette Harboe Flensburg1961- )는 판지와 플렉시글라스로 새로운 공간을 건설하여 그것을 사진으로 포착한뒤 페인팅을 한다. 작가는 우리의 상상력이 손실되는 매우 거대한 페인팅을 창조하기위해 원근과 규칙, 빛이 연출하는 이 작은 모델들을 설계하고 해석한다. 실내공간, 복도등의 현실...
수잔 라리크-하비란드, 파라솔 모티프 천을 위한 연구, 1920, 종이 위에 과슈19세기 말에서 오늘날까지의 20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여성예술가 헬렌 헨리, 소니아 들로네, 니키드 생팔 등의 광범위한 활동과 영역을 살펴보고 응용예술 분야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해 질문한다. 여성에게 한정되었던 꼼꼼하고 세심한 숙련기술에서 오늘날의 온갖 매체와 실험에 이...
발렌시아가, 검은 이브닝 드레스, 컬렉션 일러스트레이션, 1963년 여름발렌시아가에 대한 오마주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20세기 조각의 거장인 부르델의 백색작품들 위에 디자이너가 덧댄 검정의 대화로 이어진다. 발렌시아가에게 검정은 단순한 색 이상의 의미로, 심지어 놀라운 살아있는 물질이었다. 무광에 광택, 불투명에서 투명으로, 디자이너는 의상들을 ...
루시안 프로이드,털옷입은 여인, 1967,유화,61×51cm 스페인 사업가 알리시아 코프로비츠(Alicia Koplowitz1954-)의 컬렉션으로 이 현명하고 열정적인 컬렉터는 지난 몇 년 동안 예술역사의 가장 위대한 작가들의 상당수의 다양한 작품을 모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줄바란Zurbarán과 고야Goya의 작품이 마주하고 로트렉Toulouse-Lautrec 과 쟈코메티Giacometti, 프...
나디아 아바리, 울타리미에 대한 바르질재단의 숙고와 동기, 취향, 미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심오한 갈망, 이런 고민들이 박물관의 저장고까지 관객들을 초대하는 특별한 전시 연출의 과정에서 잘 드러난다. 아랍의 대표작가 아델 압데세메드(Adel ABDESSEMED, 1971- ), 하산 샤리프(Hassan SHARIF, 1951-2016), 모하메드 셰르키위(Moham...
동물의 세계, 1948, 유화, 96×126cm, 파리근대미술관 소장네덜란드 작가 카렐 아펠(Karel APPEL, 1921-2006)은 1948년 파리에서 결성된 코브라(CoBrA; 창립자들의 거주지 약자)의 창립멤버이다. 아스게르 요른, 피에르 알레친스키 등으로 구성된 코브라는 당시 추상예술로 대표되는 딱딱하고 이성적인 아카데미즘의 초월을 시도했다. 원시예술에서 영감을 얻으...
루브르, 겨울태양,1900, 유화,73×92cm인상파의 대가 까미 피사로는 당대의 화가들과 구별이 된다. 그는 1855년 프랑스로 오기 이전에 앙티으 태양아래의 생토마 섬에 거주하며 그림을 배웠다. 파리와 아카데미에서 동떨어진 과정 덕분에 피사로는 팔레트 색상을 비롯하여 이국적인 독창성을 지닌다. 그는 코로Corot와 도비니Daubigny의 작품으로부터 영감...
요하네스 베르메르, 천문학자, 1668, 캔버스에 유화, 51.5×45.5cm, 파리, 루브르박물관17세기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1632-75)는 빛의 가장자리에 정지된 몸짓을 담은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부터 멜랑꼴리한 남자의 초상인 <천문학자>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작품에 깨지기 쉬운 신비와 빛, 정적을 응축해 놓았다. 전시...
쥬디트와 호로페르네의 머리, 1628-1629발렌틴 드 불로뉴(Valentin DE BOULOGNE, 1591-1632)는 드라마틱한 사실주의, 주점들과 성자들과 같은 주제는 물론, 밝고 어두움까지 그의 선임자였던 카라바조의 성격을 따라갔다. 작가는 웅장함과 우울함의 느낌을 담아내면서 네오-베네치아에 영감을 받은 색상에 대한 감수성이 있었다. 그는 카라바조 이후의 가장 훌륭한 ...
알리 쉐리,가벼운 잠, 2017, 촬영중인 사진 쥬드폼은 2007년부터 외부의 기획자가 다른 미술관과의 연계로 진행해 온 기획 프로그램의 10년을 맞아 올해는 리비아 작가 알리 쉐리를 초대한다. 비디오작가이자 시각예술가인 알리 쉐리 (Ali Cherri1976-)의 작업은 발견된 고고학의 오브제가 역사적 이야기안에서 어떻게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지를 ...
우연의 일치, 1974, 컬러 비디오, 사운드, 13분 24초브루스 나우만, 백남준, 존 조나스, 빌 비올라 등과 함께 비디오 작업의 개척자이자 뉴욕 출신 피터 캠퍼스(Peter CAMPUS, 1937- )는 비디오, 설치와 더불어 수많은 사진 작업을 하였다. 그의 비디오와 폐쇄회로 설치는 오늘날 작가들에게 참고문헌으로 여겨진다. 1970년대의 작품으로 시작하여 최신 작품인 ...